배너 닫기

[칼럼] OKR로 목표를 혁신하라! #2

OKR을 통한 성공적인 성과관리

등록일 2020년03월16일 09시23분 트위터로 보내기


 

 

OKR을 수립하는 방법

 

OKR을 수립하기 전에 먼저 비전과 사명이 개인과 조직에 유의함을 주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맞다면 비전과 사명의 수단이 되는 목표와 결과지표를 정해야 합니다.

다음은 ‘피터 드러커 최고의 질문’에 나오는 어느 응급실의 비전과 사명, OKR입니다.

 


 

지역의 한 응급실이 ‘지역 최고의 의료기관’이라는 가슴 뛰는 비전과 그 비전의 모습으로 방문환자에게 안심을 제공한다는 사명을 정했다면 목표(O)는 반드시 비전과 사명의 수단이 되도록 정해야 합니다.

 

응급실을 방문한 환자는 어떤 경우 안심할까요? 응급실에 온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이 어디가 아픈지, 어느 정도 아픈지 극도의 불안을 가진 채 옵니다.

따라서 이 응급실은 빠르게 의료진이 환자와 대면하여 궁금증을 풀어 주는 것이 필요한 목표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도착 즉시 진료한다는 추상적인 목표는 1분내 진찰한다는 결과지표(KR)가 눈에 보일 때 달성한 것으로 판단하기로 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기업은 어떻게 OKR을 수립해야 할까요?

 

먼저 정확한 직무분석이 필요합니다.

목표(O)와 결과지표(KR)가 조직의 최상위 목표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일이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기능별로 분류된 팀으로 구성됩니다.

팀은 다시 개별 직무를 가진 구성원들로 이루어집니다. 기능별 팀이란 가치사슬을 구성하는 조직들로 영업팀, 구매팀, 생산팀, 품질팀 등을 말합니다.

직무란 영업팀의 경우, 고객관리 직무, 영업계획수립 직무, 유통망관리 직무 등을 말합니다. 직무가 모여 팀을 이루고 직무는 한 사람이 수행하는 일을 뜻하는 것으로 과업으로 구성됩니다.

때로는 과업 하나가 아주 중요한 성격의 것이라면 그 자체가 직무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회사의 규모가 크면 같은 직무를 가진 사람이 여러 명 있을 수도 있습니다.

중부지방 영업계획 직무, 남부지방 영업계획 직무과 같은 경우입니다.

 


 

                       [영업팀 직무 분석 사례]

 

 

그림은 영업팀의 직무분석 사례입니다.

통제할 수 없으면 관리할 수 없다는 말이 있듯 우리의 성과를 내는데 관여하는 일의 세부 요소가 무엇인지 빠짐없이 파악되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조직에서는 직무기술서라는 문서에 직무를 분석해 놓은 결과와 성과 수준을 명시해 놓습니다.

안타깝게도 서랍 속에 있는 경우가 많지만 말입니다. 지금 당장 팀장 주관 아래 구성원의 직무기술서를 꺼내 놓고 구성원 별로 중복되는 직무와 과업이 있는지 누락된 것이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각 과업별로 달성해야 할 성과수준을 명시한 후 책상에 붙여 놓아야 합니다.

이때 명시한 성과수준이 바로 OKR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과업별로는 어떤 성과를 달성해야 할까요?

기업의 성과인 만큼 모두 매출액에만 맞춘 성과수준을 정하면 될까요?

성장기 어린이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을 골고루 섭취해야 잘 자라듯 기업도 달성해야할 성과의 필수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재무적 성과, 고객 관점의 성과, 프로세스적 성과, 학습과 성장 관점의 성과입니다.

 

               [영업팀, 유통망 관리 직무의 OKR 수립 사례]

 

 

영업팀 유통망관리 직무의 여러 과업 중 신규 유통망 개척의 OKR을 수립한 사례입니다.

OKR은 자신이 수행하는 모든 과업에 대해 재무, 고객,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의 측면에서 검토되어야 합니다.

이때 유의할 것은 OKR은 조직의 비전과 사명 또는 올해 CEO의 경영 방침을 기준으로 가장 중요하고 관련있는 것으로 정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조직에서는 일상적인 업무 수행과 더불어 전략적인 업무 수행을 하게 되는데 OKR을 달성하는 과정이 전략적 업무입니다.

그런데 한 사람이 맡은 직무에 과업이 4개만 되어도 OKR은 16개까지 늘어 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일을 다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OKR은 구성원과 팀장의 협의 하에 올해 CEO의 경영방침과 팀목표에 가장 부합하는 3~4가지 정도로 범위를 좁혀야 합니다.

 

 

 

실행계획

 

다시 영화 마더로 돌아갑니다.

봉준호 감독은 세계적인 거장이라는 비전과 인간의 본성을 표현한 영화를 만든다는 사명을 위해 마더의 엔딩 장면에 인간의 이중성을 표현한다는 O(목표)를 세웠습니다.

KR(결과지표)은 버스에서 춤추는 어머니들이 검게 표현되는 것으로 했습니다.

그런데 정말 문제는 여기서 부터입니다. 애니매이션이 아닌 영화에서 사람을 어떻게 검게 표현해야 할까요?

신규 고객 매출 비율 증대라는 과업의 O(목표)를 설정하는 건 쉽지만 구체적인 해법과 실행계획이 문제인 것입니다.

버스에서 춤추는 사람들이 검게 표현되기 위해서는 버스로 태양빛이 들어 와야 합니다.

그래야 반대편에서 촬영할 때 사람이 검게 나옵니다. 그것도 낮은 고도로 버스와 수직이 되는 위치에서 들어와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태양은 지평선위에 있어야 하므로 일몰 30분 내에 촬영은 이루어져야 합니다.

일몰 때 태양은 정서쪽에 있으므로 버스는 남쪽에서 북쪽으로 달려야 합니다. 우리나라에 그런 도로가 있을까요?

조사 끝에 영종도에 정남에서 정북을 가로지르는 도로가 있음을 알아냅니다.

여기서 봉준호 감독이 찾은 해법은 ‘버스에서 춤추는 사람들이 검게 표현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일몰 30분전에 영종도의 도로에서 촬영한다.

촬영일은 ‘빛의 산란이 가장 좋은 1월 7일이다’ 였습니다.

 

 

 

결국은 실행이다

 

OKR의 종착역은 결국 문제해결과 실행입니다.

올바른 해법이 없다면 춤추는 사람들을 검게 표현해서 인간의 이중성을 나타낸다는 목표는 허상에 불과합니다.

신규 고객 매출 비중 증대라는 OKR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시장분석 – 타겟고객설정 – 신제품개발 – 판촉행사 – 성과점검 – 후속대책수립이라는 세부해법을 도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다음 실행계획은 주간계획과 4주계획으로 나누어 수립해야 합니다.

그리고 한 주가 지나면 4주 계획을 새로운 환경에 맞게 다시 설정하고 그중에서 가장 긴급한 일을 주간 계획으로 잡아야 합니다.

이 모든 과정은 팀장과 구성원이 함께 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구글에서 실시하여 크게 성과를 봤다는 OKR은 이렇게 이면에 엄청난 디테일과 강한 실행력이 숨어 있었던 것입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먼저 서랍속의 직무기술서를 꺼내 보세요. 그리고 우리 조직의 최상위 목표와 팀목표를 확인하세요.

그것에 부합하기 위해 나는 직무에서 어떤 성과를 창출해야 할가요? 이것이 OKR의 출발점입니다.

 

 

글 : 손정, 와이즈먼코리아 겸임교수, [당신도 불통이다] [업무력] 저자

유튜브 : 책 읽어 주는 강사, sjraintree@naver.com

 

 

저작권자 © 코리아비즈니스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미금 기자 (mkpark@koreabizreveiw.com) 이기자의 다른뉴스
좋아요 5 싫어요 0

대한민국 경영저널신문 코리아비즈니스리뷰Korea Business Review를 후원해 주세요

후원문의 : 010-5544-3673 / 02-3153-7979

후원 아이콘

코리아 비지니스 리뷰

후원하기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