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을 하는 핵심 연령층인 50대 이상 사람들의 포장김치 구매 비중이 급속이 늘어 화제다.
티몬 자체 조사 결과, 2016년 이후 김장을 하는 인구는 매년 평균 25%씩 증가했으며, 최근 3년 동안 티몬에서 완제품 포장김치 매출은 지난해 동기보다 4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김장 주재료인 배추와 무 가격이 계속 오름세였으며, 인터넷의 발달로 구매자들 사이에서 간편하고 빠른 인터넷 배송 수요가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보다 4인 가족 기준 김장비용이 9~12% 상승할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에 따라 김장을 포기하고 포장김치를 사먹는 수요가 급격히 늘어난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김장 활동을 주도하며 적극적으로 일하던 50대 연령층에서 포장 김치 구매가 꾸준히 증가했다. 올해 전체 포장김치 매출 중에서 50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25% 늘었으며, 앞으로 예전처럼 김치를 담가 먹는 문화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포장김치 구매가 날로 높아지고 있지만, 예상과 다르게 김치냉장고 매출은 늘고 있다. 올해 김치냉장고 매출은 지난해보다 56% 늘었으며, 김치 보관 기능 외에도 과일이나 야채 등을 보관하는 기능이 추가돼 활용도가 높아졌다.
인터넷 보급과 힘들게 김치를 담가 먹지 않아도 되는 것을 선호하는 밀레니얼 세대들이 맞물려 인터넷 식품 사업에서도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제는 예전처럼 더이상 김치를 담가 먹는 세대가 아닌 인터넷으로 주문해 먹는 세대가 늘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 패턴 현상이 사회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분석된다.
이진원 티몬 대표는 “소비자들이 티몬을 통해 예전처럼 힘들게 김치를 담가 먹는 문화가 아닌 간편하고 빠르게 김치를 구매해 먹을 수 있도록 식품 분야에서도 노력하겠다”며 “매일 다양한 혜택과 특별한 상품을 선보이며 알찬 연말을 보낼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비즈니스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