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지원기관 SBA(서울산업진흥원)는 지난 달 29일과 30일 CGV 명동역 씨네라이브러리에서 진행한 ‘최강애니전 2019 페스티벌’을 성공리에 마무리했다고 6일 밝혔다.
최강애니전은 올해 13회째로 열린 애니 페스티벌이며, 총 32개국 56편의 애니메이션 상영회와 애니메이션의 제작·디자인·사업화·평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현재 활동 중인 전문가 15인의 초청 강연으로 구성됐다.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오타와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애니마페스트(AnimaFest) 자그레브, △코펜하게 보이드(VOID)에서 수상한 작품들과 비메오 스태프 선정작(Vimeo Staff Pick)을 애니메이션 관람 취향별로 프로그래밍된 6가지 섹션과 실제 인물의 인터뷰를 담아 애니메이션으로 다큐멘터리를 제작한 김준기 감독의 특별 섹션 등 총 7개 섹션이 마련됐다.
어린이 관객을 위해 ‘꿈의 놀이터’라는 이름으로 안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이 엄선한 작품들로 별도의 키즈 세션을 마련했으며, <큰 늑대와 작은 늑대>(레미 뒤랭)를 비롯하여 <더 폭스 앤 더 버드>(사무엘 기욤, 프레데릭 기욤), <달콤한 저녁>(리아 베르텔스) 등으로 구성하여 가족들의 좋은 반응을 얻었다.
또 기획·제작·디자인·투자·평론 등 애니메이션 업계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15인의 연사가 애니메이션 토크에 참여했으며, 학생들과 청소년, 중장년까지 애니메이션에 관한 관심을 나누는 계기가 됐다.
첫 강연 세션은 애니메이션과 다큐멘터리의 경계를 주제로 일본군 성노예 피해 할머니들과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육성을 담은 <소녀이야기>, <환>, <소녀에게>를 제작한 김준기 감독이 나섰으며, 김 감독은 애니메이션이 역사의 사실을 다룰 때 가장 조심히 다루어야 할 부분으로 사실을 왜곡 없이 그대로 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대희 감독은 <파닥파닥(2012)> 개봉 후 7년 만에 새로운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스트레스 제로>를 제작했으며, 작품 소개와 일상에서 콘셉트와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 VR 촬영 등 새로운 촬영 기술을 연출에 적용했던 경험 등을 공유했다.
SBA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감독 5인이 진행한 ‘디렉터 스포트라이트: 단편애니 제작의 A to Z’에서는 <마왕의 딸 이리샤>의 장형윤 감독을 좌장으로 <심심> 김승희 감독, <반도에 살어리랏다>의 이용선 감독, <지옥문>의 김일현 감독, <움직임의 사전>의 정다희 감독이 함께 무대에 올라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게 된 계기, 아이디어 스케치부터 작품에 이르기까지의 제작과정,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출품과 배급 노하우 등 작품 활동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어 ‘배경 애니메이터’ 부문에서 미국의 에미상을 수상한 레드독컬처하우스의 김준호 감독은 이호준 감독과 함께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중 ‘굿 헌팅’의 배경과 디자인의 설정에 대한 세세한 업무 과정을 전하며 창작자의 넷플릭스와의 협업과정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시켰다.
이번 행사를 주최한 SBA 박보경 서울애니메이션센터장은 “세계 유명애니메이션 영화제 수상작 등 한 해 동안 최고의 애니메이션 상영과 함께 감독 등 현업의 전문가들을 한자리에 모은 강연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애니메이션 애호가와 학생, 관계자들에게 신선한 영감과 재미, 감동을 주고받는 교류의 장이 되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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