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4차산업혁명 지식] 4차산업혁명과 함께 떠오를 직업 #1

등록일 2021년03월18일 07시56분 트위터로 보내기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면서 포스트코로나 시대 속, 우리 생활의 많은 모습들이 바뀔 전망이다. 이러한 변화 중에는 직업의 변화도 포함되어있는데, 이 직업에 큰 영향을 끼칠 또 하나의 변화는 바로 4차산업혁명이다. 오늘은 4차산업혁명시대에 어떤 직업들이 떠오를 지 알아보자.

 

 

 

1. 프로그래머

 


 

최근 초등학교 정규과정에 코딩이 포함되며 많은 관심을 받았다. 컴퓨터 소프트웨어나 어플리케이션 등의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필수적인 것이 코딩인데, 앞으로 ‘프로그래머’ 라는 직업이 보편화될 것을 생각해본다면 당연한 변화이다.

 

 

2. 사물인터넷

 


 

사물인터넷은 ‘Internet of Things’의 약자인 IoT로 흔히 불리며 사물에 센서 등을 부착해 실시간으로 사물의 데이터를 인터넷으로 주고받는 기술이다. 집 밖에서 스마트폰으로 TV 전원을 키고 끄거나 에어컨 온도를 조절하는 등의 기능들이 바로 이 IoT 덕분이다.

 

 

3. 클라우드 아키텍터

 


 

‘클라우드(Cloud)’ 라는 영단어는 우리말로 구름을 뜻하지만 IT분야에서는 가상서버를 뜻한다. ‘애플’사의 ‘아이클라우드(iCloud)’를 떠올리면 이해가 쉽다. 클라우드 아키텍터는 이러한 가상서버를 관리하고 통제하는 직업인데, 기술의 발달과 포스트코로나의 영향으로 가상서버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더 많은 사람들이 만나기 위해 더 많고 더 넓은 가상서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4. 화이트 해커

 


 

인터넷을 통해 많은 정보들이 오가며 이러한 정보를 노리는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렇게 타인의 정보를 해킹해 피해를 입히는 해커를 ‘블랙해커’라고 부르는 반면, 반대로 ‘블랙해커’로부터 사람들의 정보를 보호하는 정보보안 전문가를 ‘화이트 해커’라고 부른다. 방대한 양의 정보들이 인터넷 공간에 저장되어가며 곳곳에서 이러한 정보를 보호하기위한 수단을 강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비즈니스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원 기자 (jwlee@koreabizreview.com) 이기자의 다른뉴스
좋아요 0 싫어요 0

대한민국 경영저널신문 코리아비즈니스리뷰Korea Business Review를 후원해 주세요

후원문의 : 010-5544-3673 / 02-3153-7979

후원 아이콘

코리아 비지니스 리뷰

후원하기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