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4차산업혁명 지식] '긱 경제(gig economy)', 4차산업혁명과 경제의 만남

등록일 2020년12월29일 14시36분 트위터로 보내기


 

 

4차산업혁명 시대 이전에는 한 직장에 들어가면 그 곳을 평생직장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4차산업혁명 시대에는 과거와 같이 고정된 형태의 고용보다 유연한 형태가 보편화되고 있다. 이것을 설명하는 용어가 바로 긱 경제(Gig Economy)’이다.

 

 

긱 경제(Gig Economy)’?

(gig)무대 공연이라는 뜻으로, 음악인, 연극인, 코미디언들이 단기간 공연을 위해 계약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긱 경제(gig economy)’, 산업계에서 단기 계약의 일자리나 비즈니스 모델이 많아지는 경제를 가리킨다.

 

긱 경제의 사례

인터넷과 SNS의 대중화로 인해 다양한 긱 경제가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숙박공유 서비스 에어비앤비(Airbnb)와 차량공유 서비스 우버(Uber)가 있다. 에어비앤비의 숙소 제공자와 우버의 운전기사는 온디맨드(On Demand, 주문형) 서비스에 참여하는 1인 기업인 셈이다.

특히 최근에는 스마트폰 보급이 확대되면서 쇼핑 도우미, 가사 도우미, 안마사, 요리사까지도 호출할 수 있다. 이는 재능이나 시간이 있는 사람과 이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용역과 대가를 주고받는 4차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거래이다.

 

긱 경제가 만든 새로운 급여 방식

(Gig) 경제가 확산되면서 전통적인 봉급체계가 무너지고 소득을 바로 현금으로 지급하는인스턴트(instant) 급여방식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성장 속도가 빨라 임시직을 늘리고 있는 스타트업에서 인스턴트 급여 방식이 빠르게 퍼지고 있다.

일례로 미국의 차량 공유서비스업체 리프트는 2015 11월부터 고용된 운전자들에게 봉급을 그날그날 현금으로 지급하고 있다. 이에 리프트의 경쟁회사 우버도 2016 3월부터 직불카드를 통해 수시로 급여를 인출해 갈 수 있도록 함으로써 미국 전체 운전자 중 3분의 1 이상이 일() 지급식을 적용 받게 되었다.

 

긱 경제 활성화를 위한 과제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는 긱 경제가 더욱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해결되어야 할 몇가지 과제가 남아있다.

우선 긱 노동자들의 입장에서 가장 먼저 해결되어야 할 부분은 바로 불규칙적인 수입이다. 또한 긱 경제와 관련된 여러 보험과 퇴직금과 같은 체계가 아직은 완성되지 못해 노동자들의 생활 안정성이 흔들릴 수 있다.

이에 맞는 제도적 틀 마련을 위한 고민을 통해 우리 사회가 지향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로 발전해 갈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비즈니스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원 기자 (jwlee@koreabizreview.com) 이기자의 다른뉴스
좋아요 0 싫어요 0

대한민국 경영저널신문 코리아비즈니스리뷰Korea Business Review를 후원해 주세요

후원문의 : 010-5555-9710 / 02-3153-7979

후원 아이콘

코리아 비지니스 리뷰

후원하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