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트렌드코리아 2021' #1 브이노믹스(V-NOMICS)

등록일 2020년12월03일 14시07분 트위터로 보내기


 

 

 

 

브이노믹스는 바이러스의 V에서 출발한 단어로 "바이러스가 바꿔놓은 그리고 바꾸게 될 경제"라는 의미다.

 

브이노믹스는 아래의 네 가지 질문으로 시작된다.

 

 

 

1.  경기의 반등, 즉'V자 회복'은 가능할 것인가?

향후 경기회복의 양상은 K자형 양극화를 보이겠지만, 업종별로 다양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업종별 회복양상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는 아래의 3가지가 있다.

 

첫째, ‘대면성이 얼마나 높냐’다. 대면성이 강할수록 코로나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기 때문이다.

둘째, ‘대체재가 어떻게 존재하느냐’다. 술집이 문 닫으면 술을 사와 집에서 마실 수는 있지만, 이같은 '홈술'이 친구들과의 건배를 대신할 수는 없다.

셋째, ‘기존에 진행되던 트렌드와 얼마나 부합하느냐’다. 언택트 소비는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상승세를 타던 업종인데 코로나19로 인해 가속화된 업종으로, 이들은 코로나 이후에도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반면 트렌드와 무관하게 코로나로 '반짝특수'를 누렸다면, 코로나 사태 이후에는 제자리를 찾아갈 확률이 높다.

 

 

 

2. 코로나로 가속화된 언택트' 트렌드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 온라인 교육

우정은 온라인으로 학습할 수 없는 가치이다. 따라서 코로나 사태가 종료되면 교육은 빠른 속도로 원상 복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학습 방법'까지 완전히 돌아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면 수업을 위주로 하되, 온라인 수업이 보조적으로 사용되는 '블렌디드 러닝'이 주로 사용될 전망이다.

 

  • 언택트 유통

첫 번째, '언택트 강화'다. 무인 셀프 계산대나 드라이브스루 등과 같은 서비스들은 시간 절약, 인건비 절약 등과 같은 이유들로 인해 코로나 이후에도 확산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 언택트를 기본으로 하되, 인간적 접촉을 보완하는 ‘미들텍트’이다. 미들텍트로 인해 온라인이 줄 수 없는 압도적 공간감, 상품의 물성, 체험적 요소등과 같은 요소들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의 유통시장 역시 미들텍트의 형태로 바뀌는 격변기에 있다. 소비자 개인이 유통의 주체가 되는 '세포마켓'이나 실시간 소통을 극대화하는 중고거래 서비스 '라이브 커머스’ 등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3. 코로나 사태로 소비자들의 가치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 고통을 분담하는 기업들

소비자들은 재난 상황에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기업들에게 호감을 갖는다. 코로나19 위기속에서도 급여를 유지하거나 직원들의 월급을 오히려 올려주는 브랜드를 선호하는 것이다.

 

  • 근본에 집중하는 사람들

코로나 바이러스는 인간의 무절제로 파괴된 환경이 얼마나 심각한 문제를 가져오는지 인류에게 알려주기도 했다. 이처럼 코로나와 같은 불안은 환경친화에 대한 관심을 키운다. 이에 인류는 소비의 본질에 집중하고 기본에 충실한 ‘코어’에 대한 니즈를 확대시키고 있다.

 

 

 

4. 브이노믹스 시대를 헤쳐나가기 위해 우리에겐 어떤 비전이 필요한가?

  • 승자 독식의 세상을 경계

오프라인에서는 톱3이 시장을 지배하는 'Rule of Three'가 통했지만, 온라인 시대의 브이노믹스에서는 승자가 독식하는 'Rule of One'이 강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하지만 인류는 이타적 행동을 통해 사회를 유지할 수 있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타인의 이타적 행동을 보면서 반사회적인 언행을 하지 않는 자제력을 확보하는 것이다.

 

  • "적응하거나 죽거나"

브이노믹스 시대 속 국가와 기업의 과제는 미래에 대한 비전을 바탕으로 트렌드 변화에 민첩한 ‘변화대응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비즈니스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원 기자 (jwlee@koreabizreview.com) 이기자의 다른뉴스
좋아요 0 싫어요 0

대한민국 경영저널신문 코리아비즈니스리뷰Korea Business Review를 후원해 주세요

후원문의 : 010-5544-3673 / 02-3153-7979

후원 아이콘

코리아 비지니스 리뷰

후원하기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