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리더들을 위한 어록 시리즈 #93 법륜스님

[인사이트 4.0] 리더십 인사이트

등록일 2020년09월29일 09시16분 트위터로 보내기

 

 

 

법륜스님은 우리나라의 승려이자, 사회 운동가, 구호 운동가, 환경 운동가, 통일 전문가이다. 민주화운동 당시 옥고를 치르기도 했으며, 지금까지 각종 구호활동과 사회활동을 해오고 있다.

특히 2000년대 이후, 대중들의 고민을 듣고 대화를 통해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즉문즉설 강연으로 멘토로서 유명해졌다. 이외에도 법륜스님의 저서인 《스님의 주례사》, 《엄마수업》, 《방황해도 괜찮아》, 《인생수업》, 《지금여기, 깨어있기》,《야단법석》, 《행복》등이 베스트셀러에 올라가기도 했다..

 

이 같은 법륜스님이 남긴 명언 몇 가지를 살펴보자.

 

 

 

1. 인생에는 정답이 없다. 자기가 선택한 대로 사는 것뿐이다. 그런데 우리가 이럴까 저럴까 망설이는 것은 선택에 대한 책임을 지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2. 어떤 삶을 살고 있더라도 당신은 행복할 권리가 있다. 그러나 남의 불행 위에 내 행복을 쌓지는 마라.

 

3. 조건이 나쁠 때는 좋아지기만을 바라느라 눈이 멀고 조건이 좋아지면 이제는 그 좋은 조건이 사라질까봐 전전긍긍한다. 그러느라 한 번도 제대로 행복해 보지 못한 사이 시간은 쏜살같이 흘러간다.

 

4.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다. 따라서 상대가 내 마음에 쏙 들지 않는다고 아쉬워할 게 아니라 , 다 갖춘 사람은 없구나. 세상은 공평하구나.’ 이렇게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

 

5. 인생을 살 때 자신의 능력이 100이라면 바깥에 알릴 때는 아무리 많아도 80쯤만 알리는게 좋다.

 

6. 지금 화가 나는 것은 지난 시절에 내가 뿌린 씨앗이 움튼 것이고 계속해서 화를 내는 것은 또다시 미래에 좋지 않은 열매를 맺게 하는 인연을 짓는 것이다.

 

7. 남을 자꾸 고쳐서 다시 만나려고 하지말고 자신이나 고쳐라. 남을 고치는 것은 어렵다. 생긴대로 받아들일 수 있으면 받아들이고 고칠 생각은 말아야 한다.

 

8. 인생의 쓴맛을 알아야 인생이 편해진다. 화를 내면 손실이 생긴다. 화를 내는 것은 나쁘기 보다 어리석은 행동이다.

 

9. 상대 모습을 내 마음대로 그려놓고 왜 그림과 다르냐며 상대를 비난한다. 있는 그대로를 보지 못하는 마음의 착각이 나 자신과 상대 모두를 힘들게 한다.

 

10. 모르면 물어서 알면 되고 틀리면 고치면 되고 잘못했으면 뉘우치면 된다. 그러면 인생 살 때 겁날 것이 없다. 이것이 내가 내 인생의 주인공으로 사는 법이다.

 

11. 무조건 잘 될거라는 낙관이 아니라 일어나 버린 일은 항상 잘 된 일이다.’ 이렇게 긍정적으로 보면 어느 상황에서든 배울 수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비즈니스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원 기자 (jwlee@koreabizreview.com) 이기자의 다른뉴스
좋아요 1 싫어요 0

대한민국 경영저널신문 코리아비즈니스리뷰Korea Business Review를 후원해 주세요

후원문의 : 010-5555-9710 / 02-3153-7979

후원 아이콘

코리아 비지니스 리뷰

후원하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