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리더들을 위한 어록 시리즈 #74 탈무드 (2)

[인사이트 4.0] 리더십 인사이트

등록일 2020년07월24일 10시51분 트위터로 보내기


 

 

오늘은 지난 번 '리더들을 위한 어록 시리즈 #74 탈무드 (1)'에 이어, 탈무드에 나오는 뻬놓을 수 없는 명언 및 격언을 추가로 살펴보고자 한다.

 

 

 

1. 손가락이 자유롭게 움직이는 것은 가십(gossip)을 듣지 않기 위해서이다. 가십이 들리면 얼른 귀를 막아라.

 

2. 술이 머리에 들어가면, 비밀이 밖으로 밀려 나간다.

 

3. 실패한 일을 후회하는 것보다 해보지도 못하고 후회하는 것이 훨씬 더 바보스럽다.

 

4. 좋은 단지를 가지고 있다면 오늘 사용하라. 내일이면 깨져버릴지도 모른다.

 

5. 아무리 선인(善人)이라도 입이 나쁜 인간은, 훌륭한 궁전 이웃에 있는 악취가 심하게 풍기는 가죽 공장과 같은 것이다.

 

6. 꾸짖을 때에는 한 번만 따끔하게 꾸짖고, 언제나 잔소리로 계속 꾸짖어서는 안 된다.

 

7. 아이를 키울 때 차별하지 말라.

 

8. 아이는 어릴 때 엄하게 가르쳐야 하나, 아이가 무서워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9. 무언가 약속하면, 반드시 지켜라. 지키지 않으면, 당신은 거짓말하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 된다.

 

10. 아침 늦게 일어나고 낮에는 술을 마시며, 저녁에 쓸데없는 이야기를 하고 있으면 인간은 일생을 간단히 헛되게 만들 수 있다.

 

11. 악에의 충동은 처음은 대단히 달콤하다. 그러나 끝났을 때에는 대단히 쓰다.

 

12. 애써 높은 자리를 잡으려 애쓰지 말고 낮은 자리에서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라. 남으로부터 '내려가시오'라는 말을 듣느니보다는 '올라가시오'라는 말을 듣는 편이 낫다. 신은 자기 스스로 높은 자리에 앉은 자를 낮은 곳으로 떨어뜨리며, 스스로 겸양하는 자를 높이 올린다.

 

13. 어떻게 살아야 옳고 훌륭한 삶인가 말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것을 실천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14. 어떤 사람은 젊고도 늙었고, 어떤 사람은 늙어도 젊다.

 

15. 여우의 머리가 되기보다 사자의 꼬리가 되라.

 

16. 올바른 자는 자기의 욕망을 조정하지만, 올바르지 않은 자는 욕망에 조정당한다.

 

17. 요령이 좋은 인간과, 현명한 인간의 차이는 요령이 좋은 사나이는 현명한 인간이었더라면 절대로 빠지지 않는 곤란한 상황을 잘 빠져나갈 사람을 말한다.

 

18. 웨이터의 매너가 좋으면, 어떤 술이라도 미주(美酒)가 된다.

 

19. 위대함은 그것을 추구하는 자로부터는 도망하고, 그것으로부터 도망가는 자에게는 따른다.

 

20. 의인은 죽은 후에도 산 자라고 불리고 있다. 그러나 악인은 살아 있어도 죽은 자라고 불린다.

 

21. 이름이 팔리면 곧 잊혀진다.

 

22. 인간에게는 여섯 개의 소용이 되는 부분이 있다. 그 중에서 세 개는 스스로 컨트롤할 수 없지만, 세 개는 인간의 힘으로 어떻게든 되는 부분이다. 눈, 귀, 코가 앞의 것이고, 입, 손, 발이 뒤의 것이다.

 

23. 인간은 20년 걸려서 배운 것을 2년으로 잊을 수가 있다.

 

24. 인간은 입이 하나 귀가 둘이 있다. 이는 말하기보다 듣기를 두 배로 하라는 뜻이다.

 

25. 인간은 타인의 사소한 피부병은 걱정해도, 자기의 중병(重病)은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26. 일을 끝까지 완결짓지 못해도 좋다. 다만 일을 하다 말고 전부 포기할 생각만은 하지 말라. 당신에게 그 일을 맡긴 사람은 언제나 희망을 잃지 않고 있다.

 

27. 자기가 보는 것이 무엇인지 모른 채 막연히 바라보는 사람, 어디에 자기가 서 있는지 모른 채 우두커니 서 있는 사람, 그들은 불행하다.

 

28. 자기를 아는 것이 최대의 지혜이다.

 

29. 자기의 결점만을 걱정하고 있는 사람은, 인간이 갖는 결점을 깨닫지 못한다.

 

30. 자기의 직위를 사람들에게 알리려고 애쓰는 인간은, 곧 자기 인격에 상처를 입히고 있는 인간이다.

 

31. 자기 자신의 일만을 생각하고 있는 인간은 자기 자신이 될 자격조차 없다.

 

32. 자선을 행하지 않는 인간은 아무리 굉장한 부자일지라도 맛있는 요리가 즐비한 식탁에 소금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33. 자아(自我)를 부인하는 사람에게만 진리의 가르침이 보인다.

 

34.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처럼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것은 없다. 항상 자기가 옳다고 주장하는 것처럼 마음이 무거워지는 것은 없다.

 

35. 장미꽃은 가시 사이에서 피어난다.

 

36. 죄는 처음에는 거미집의 줄처럼 가늘다. 그러나 마지막에는 배를 잇는 밧줄처럼 강하게 된다.

 

37. 죄를 미워하되 사람을 미워하지 말라.

 

38. 지식이 얕으면 곧 잃게 된다.

 

39. 책은 만인의 공유물이며, 만인은 배움의 의무를 지닌다.

 

40. 친구가 없어도 혼자 일을 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면 잘못이다. 그런데 친구가 없으면 혼자서 일을 처리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대단히 잘못된 생각이다. 그리고 자기가 없으면 친구가 일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더욱 큰 잘못이다.

 

41. 친구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다. 첫째는 음식과 같은 친구로 매일 빠져서는 안 된다. 둘째는 약과 같은 친구로 이따금 있어야만 한다. 셋째는 병(病)과 같은 친구로서 이를 피하지 않으면 안 된다.

 

42. 포도주는 새 술일 때에는 신포도와 같은 맛이 난다. 그러나 오래 되면 오래 될 수록 맛이 좋아진다. 지혜도 똑같은 것이다. 해를 거듭함에 따라 지혜는 닦여진다.

 

43. 하루 공부하지 않으면 그것을 되찾기 위해서는 이틀이 걸린다. 이틀 공부하지 않으면 그것을 되찾기 의해서는 나흘이 걸린다. 1년 공부하지 않으면, 그것을 되찾기 위해서는 2년 걸린다.

 

44. 항아리 속에 든 한 개의 동전은 시끄럽게 소리를 내나, 동전이 가득 찬 항아리는 조용하다.

 

45. 행동은 말보다 그 소리가 크다.

 

46. 현명한 사람은 배움을 얻으려 하고, 굳센 사람은 자기 자신을 억제하고, 풍부한 사람은 자기 소득에 만족을 느끼는 사람이다.

 

47. 강한 사람이란 자기를 억누를 수 있는 사람과 적을 벗으로 바꿀 수 있는 사람이다.

 

48. 공짜로 처방전을 써 주는 의사의 충고는 듣지 마라.

 

49. 남 앞에서 부끄러워하는 사람과 자기 앞에서 부끄러워하는 사람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

 

50. 배운 것을 복습하는 것은 외우기 위함이 아니다. 몇 번이고 복습하면 새로운 발견이 있기 때문이다.

 

51. 먼저 해야 할 일부터 손을 대고 뒤로 미룰 수 있는 것은 마지막에 가서 하라.

 

52. 승자는 눈을 밟아 길을 만들지만 패자는 눈이 녹기를 기다린다.

 

53. 두 개의 화살을 갖지 마라. 두 번째 화살이 있기 때문에 첫 번째 화살에 집중하지 않게 된다.

 

54. 뛰어난 말에게도 채찍이 필요하다. 현인에게도 충고는 필요하다.

 

 

 

 

저작권자 © 코리아비즈니스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원 기자 (jwlee@koreabizreview.com) 이기자의 다른뉴스
좋아요 0 싫어요 0

대한민국 경영저널신문 코리아비즈니스리뷰Korea Business Review를 후원해 주세요

후원문의 : 010-5555-9710 / 02-3153-7979

후원 아이콘

코리아 비지니스 리뷰

후원하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