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리더들을 위한 어록 시리즈 #73 탈무드 (1)

[인사이트 4.0] 리더십 인사이트

등록일 2020년07월21일 07시56분 트위터로 보내기


 

 

 

1. 돈에 대한 탐욕은 영혼을 썩게 한다.

 

2. 하느님께서 말씀하셨다.“악인들의 배는 찰 줄 모른다.”

 

3. 명예는 많은 재산보다 소중하고, 존경받는 것은 금은보다 값지다.

 

4. 빼앗긴 고지야 다시 되찾으면 되지만, 사령관이 용기를 잃으면 어떻게 하겠는가.

 

5. 교훈을 따르면 복이 뒤따르고, 충고를 물리치면 재앙이 뒤따른다.

 

6.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7. 책을 읽고 깊이 있게 생각하지 않는다면, 당나귀가 책을 싣고 길을 걷는 것과 다를 바 없다.

 

8. 아이에게 물고기를 잡아 주어라. 그러면 한 끼를 배부르게 먹을 것이다.

아이에게 물고기를 잡는 법을 가르쳐 주어라. 그러면 평생을 배부르게 먹고 살 수 있을 것이다.

 

9. 아이에게 무언가를 약속하고 지키지 않는 것은 아이에게 거짓말을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10. 인내심 없이는 절대 남을 가르칠 수 없다.

 

11. 항아리를 보지 말고 그 안에 든 것을 보아라.

 

12. 슬기로운 자와 벗하면 자연히 현명해지고, 어리석은 자와 벗하면 기필코 해를 입는다.

 

13. 지혜로운 사람은 이 세상에 밝은 빛을 뿌린다.

 

14. 지혜로운 사람은 본 것을 이야기하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들은 것을 이야기한다.

 

15. 남을 헐뜯는 것은 세 사람을 죽인다. 자기 자신과, 상대방, 그리고 그것을 듣고 있는 사람.

 

16. 인간이 선택해야 할 길은 어떤 길인가?

그것은 자기 자신이 보기에도 명예롭고 타인의 눈에도 존경받을 수 있는 길이다.

 

17. 상대방의 입장에 서지 않고는 결코 상대방을 판단하는 오류를 저지르지 마라.

 

18. 선을 행할 때는 그것이 초래하는 어려움과 그것이 가져다 줄 행복을 함께 저울에 올려보고, 악을 행할 때는 일시적인 쾌락이 주는 즐거움과 그것에 뒤따를 불행을 함께 저울에 올려보라.

 

19. 운동이 건강한 몸을 위한 약속이라면, 독서는 건강한 정신을 위한 양식이다.

 

20. 가난한 집안의 아들은 찬미받으리라. 인류에게 예지(叡智)를 가져다주는 것은 그들이므로.

 

21. 부도덕한 일을 하는 것은 과일에 벌레가 붙은 것과 같다. 알지 못하는 사이에 퍼져가므로.

 

22. 갓 열리기 시작한 오이는 그 오이가 장차 맛있게 될지 어떨지 모른다.

 

23. 강한 사람이란 자기를 억누룰 수 있는 사람과 적을 벗으로 바꿀 수 있는 사람이다.

 

24. 거짓말쟁이가 받는 가장 큰 벌은 그 사람이 진실을 말했을 때에도 다른 사람들이 믿어 주지 않는 것이다.

 

25. 껍질만 보지 말라. 안에 들어 있는 것을 보라.

 

26. 고양이로부터 겸허함을 배울 수가 있으며, 개미로부터 정직함을 배울 수가 있고, 비둘기로부터 정절을 배울 수가 있으며, 수탉으로부터는 재산의 권리를 배울 수가 있다.

 

27. 고양이와 쥐는 먹이가 된 동물을 함께 먹고 있을 때에는 다투지 않는다.

 

28. 공짜로 처방전을 써 주는 의사의 충고는 듣지 마라.

 

29. 그 사람 입장에 서기 전에는 절대로 그 사람을 욕하거나 책망하지 말라.

 

30. 극형(極刑)을 언도하기 전의 판사는 자기 목이 매달려지는 것 같은 심정이어야 한다.

 

31. 기억을 증진시키는 가장 좋은 약은 감탄하는 것이다.

 

32. 나는 나의 스승들에게서 많은 것을 배웠다. 그리고 내가 벗삼은 친구들에게서 더 많은 것을 배웠다. 그러나 내 제자들에게선 훨씬 더 많은 것을 배웠다.

 

33. 나무는 그 열매에 의해서 알려지고, 사람은 일에 의해서 평가된다.

 

34. 남 앞에서 부끄러워하는 사람과 자기 앞에서 부끄러워하는 사람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

 

35. 남에게 자기를 칭찬하게 해도 좋으나, 자기 입으로 자기를 칭찬하지 말라.

 

36. 남을 헐뜯는 가십(gossip)은 살인보다도 위험하다. 살인은 한 사람밖에 죽이지 않으나, 가십은 반드시 세 사람의 인간을 죽인다. 즉 가십을 퍼뜨리는 사람 자신, 그것을 반대하지 않고 듣고 있는 사람, 그 화제가 되고 있는 사람.

 

37. 너를 칭찬하고 따르는 친구도 있을 것이며, 너를 비난하고 비판하는 친구도 있을 것이다. 너를 비난하는 친구와 가까이 지내도록 하고 너를 칭찬하는 친구와 멀리하라.

 

38. 너의 오른손이 유혹하는 것을 너의 왼손으로 물리쳐라.

 

39. 노화를 재촉하는 네 가지 원인. 공포, 분노, 아이들, 악처.

 

40. 눈이 보이지 않는 것보다는, 마음이 보이지 않는 쪽이 두렵다.

 

41. 다른 사람들보다 뛰어난 사람은, 악에의 충동도 그만큼 강하다.

 

42. 다섯살 된 자식은 당신의 주인이고, 열살 된 자식은 노예이며, 열 다섯살 된 자식은 동등하게 된다. 그 후부터는 교육시키는 방법 여하에 따라 벗이 될 수도 적이 될 수도 있다.

 

43. 당신의 친구가 당신에게 있어서 벌꿀처럼 달더라도 전부 핥아먹어서는 안 된다.

 

44. 당신의 혀에게 <나는 잘 모릅니다>라는 말을 열심히 가르쳐라.

 

45. 돈은 사업을 위해 쓰여야 할 것이며, 술을 위해 쓰여야 할 것은 아니다.

 

46. 돈이나 물건은 그냥 주는 것보다도 빌려주는 쪽이 낫다. 그냥 얻으면, 얻은 쪽은 준 사람보다 밑에 있지 않으면 안 되지만, 빌려주고 빌린다면 대등하게 대할 수 있다.

 

47. 돌이 항아리 위에 떨어져도 그것은 항아리의 불행이고, 항아리가 돌 위에 떨어져도 항아리의 불행이다.

 

48. 뛰어난 사람은 두 가지 교육을 받고 있다. 그 하나는 교사로부터 받는 교육이요, 다른 하나는 자기 자신으로부터 받는 것이다.

 

49.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서 무엇인가를 배울 수 있는 사람이 이 세상에서 가장 현명하다.

 

50. 만약 당신이 악에의 충동에 사로잡히면 그것을 내쫓기 위해서 무엇인가를 배우기 시작하라.

 

50. 만약 친구가 야채를 갖고 있으면 고기를 주어라.

 

51. 명성(名聲)을 구하여 달리는 자는, 명성에 따라갈 수 없다. 그러나 명성에서 도망쳐 달리는 자는, 명성에 붙잡힌다.

 

52. 모든 병 중에서, 마음의 병만큼 괴로운 것은 없다. 모든 악 중에서, 악처만큼 나쁜 것은 없다.

 

53. 몸의 모든 부분은 마음에 의존하고 있다.

 

54. 물고기는 언제나 입으로 낚인다. 인간도 역시 입으로 걸린다.

 

55. 물이란 본디 산정상에 머물지 않고 계곡을 따라 흘러가는 법이다. 이처럼 진정한 미덕은 다른 사람보다 높아지려고 하는 사람에게는 머무르지 않으며 겸손하고 낮아지려는 사람에게만 머무는 법이다.

 

56. 반성하는 자가 서있는 땅은 가장 훌륭한 성자가 서있는 땅보다 거룩하다.

 

57. 벗이 화내고 있을 때에는 달래려고 하지 말라. 그가 슬퍼하고 있을 때에도 위로하지 말라.

 

58. 부끄러움을 모르는 것과 자부심은 형제간이다.

 

59. 불순한 동기에서 생기는 애정은, 그 동기가 사라져 갔을 때에 죽어 버린다.

 

60. 불타고 있는 장작에 물을 뿌리면, 속까지 차갑게 되지만, 중상(中傷)으로 노하고 있는 사람에게 사죄해도 마음속의 불은 끌 수가 없다.

 

61. 비싼 진주가 없어져서, 이것을 찾기 위해 별다른 값어치도 없는 촛불이 사용된다.

 

62. 사람은 세 가지 이름을 갖는다. 양친이 태어났을 때 붙여 주는 이름, 친구들이 우애의 정을 담아 부르는 이름, 그리고 자기 생애가 끝났을 때 획득하는 명성(名聲)의 세 가지이다.

 

63. 사람을 상처 입히는 것이 세 개 있다. 번민, 말다툼, 텅빈 지갑, 그 중에서 텅빈 지갑이 가장 크게 사람을 상처 입힌다.

 

64. 사람을 알려면, 그의 지갑, 쾌락, 그리고 불평을 보라.

 

65. 사람을 찬미할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참답게 명예스런 사람이다.

 

66. 사람의 마음을 안정시키는 세 가지. 명곡(名曲), 조용한 풍경, 깨끗한 향기.

 

67. 상대에게 한 번 속았을 땐 그 사람을 탓하라. 그러나 그 사람에게 두 번 속았거든 자신을 탓하라.

 

68. 세상은 약하지만 강한 것을 두렵게 하는 것이 있다. 첫째, 모기는 사자에게 두려움을 준다. 둘째, 거머리는 물소에게 두려움을 준다. 셋째, 파리는 전갈에세 두려움을 준다. 넷째, 거미는 매에게 두려움을 준다. 아무리 크고 힘이 강하더라도 반드시 무서운 존재라고는 할 수 없다. 매우 힘이 약하더라도 어떤 조건만 갖추어져 있다면 강한 자를 이길 수가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비즈니스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원 기자 (jwlee@koreabizreview.com) 이기자의 다른뉴스
좋아요 0 싫어요 0

대한민국 경영저널신문 코리아비즈니스리뷰Korea Business Review를 후원해 주세요

후원문의 : 010-5555-9710 / 02-3153-7979

후원 아이콘

코리아 비지니스 리뷰

후원하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