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K지식사전] 끊임없이 공부하는 직장인 학생, '샐러던트'

등록일 2020년07월21일 08시30분 트위터로 보내기


 

 

샐러던트, 직장인을 뜻하는 샐러리맨과 학생(Student)의 합성어로, 공부하는 직장인을 의하는 신조어다. 직장에 다니고 있으면서 승진 등을 위해 현재 자신이 종사하고 있는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더욱 높이기 위함이나, 고용불안을 대비하기 위해 새로운 분야를 지속적으로 공부하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이 같은 샐러던트는 지속적인 자기계발이라는 점에서 평생교육과 비슷할 수 있지만, ‘평생교육이 지속적인 자기 학습에 무게를 두고 있다면, ‘샐러던트는 경쟁사회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 몸부림치는 직장인의 처지를 비유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즉, 샐러던트로서 직장인의 자기계발이라는 긍정적인 의미의 이면에는'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진 우리 사회의 현실이 반영되어 있는 것이다.

1997년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한국의 직장인들은 고용불안에 더욱 더 시달리고 있다. 30대에 명예퇴직을 강요당하는 것을 풍자하는'38'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긴 현실 속에서, 샐러던트는 경쟁사회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 애써야 하는 직장인의 처지를 반영한 신조어다.

 

 

저작권자 © 코리아비즈니스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원 기자 (jwlee@koreabizreview.com) 이기자의 다른뉴스
좋아요 0 싫어요 0

대한민국 경영저널신문 코리아비즈니스리뷰Korea Business Review를 후원해 주세요

후원문의 : 010-5555-9710 / 02-3153-7979

후원 아이콘

코리아 비지니스 리뷰

후원하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