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칼럼] 관리자와 리더

등록일 2020년07월02일 10시14분 트위터로 보내기

 
관리란 ‘사무를 맡아 처리하다’ ‘시설이나  물건을 유지하다’ ‘사람을 통제하고 지휘, 감독하다’의 의미로 조직으로 한정한다면 ‘일상적이고 단기적인 일을 계획에 따라 처리하는 것’을 뜻한다. 반면 혁신이란 장기적인 관점으로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을 말한다.
 
​관리하는 사람은 관리자, 혁신하는 사람은 리더라고 부른다.
리더는 좋고 관리자는 덜 중요하다는 의미가 아니다.
관리를 소홀히 하면 조직이 제대로 운영되지 않으며 작은 문제가 누적되고 혁신을 간과하면 조직의 미래가 없어지므로 둘 다 중요하다.
 

 
관리자가 관리에 충실하고 리더가 혁신을 이끌기 위해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지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관리자는 계획과 우선순위를 중요시하고 리더는 비전을 중요시한다.
관리자는 유지하고 리더는 개발한다.
관리자는 모방하고 리더는 본질을 찾는다.
관리자는 구조와 시스템 구축에 힘써야 하며 리더는 비전을 위해 구성원의 신뢰를 얻고 협력을 이끌어 내도록 노력해야 한다.
관리자는 일을 잘 하는 사람을 뜻하고 리더는 옳은 일을 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관리자는 수용하고 리더는 도전한다.
관리자는 해법을 찾으려 하고 리더는 원인을 먼저 찾으려 한다.
 
 

전장의 장수에 비유하면 관리자는 지장이고 리더는 덕장이다.
리더는 장기적인 목표와 전략에 집중하고 관리자는 단기적인 계획에 집중한다.
따라서 관리자는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통제활동과 문제해결에 중점을 두게 된다.
반면 리더는 혁신을 추구하고 장애물이 나타났을 때 동기부여를 통해 혁신이 계속 이루어지도록 한다.
 
리더십을 리더의 유형과 역할에 따라 구분할 때 카리스마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상황적 리더십 등 다양하게 이름 짓는데, 이처럼 리더의 역할을 비전 제시에 초점을 맞출 때 비전리더십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관리를 단기적인 시각, 리더십을 장기적인 시각이라고 해서 리더십만 중요하고 관리는 중요도가 낮다는 의미가 아니다. 조직의 일이란 일상적인 일과 전략적인 일로 구성되며 일상적인 일은 현재, 생존의 의미가 강하고 전략적인 일은 미래, 성장의 의미를 갖기 때문이다.
 
관리에만 집중하면 단기적인 성과를 위해 위험을 회피하게 된다. 내부인재 육성보다 외부인재 영입에 치중한다. 규정과 절차를 중요시 여기고 권한위임, 동기부여는 뒤로 밀리게 된다. 리더십, 혁신에만 집중하면 현실적인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고 작은 문제가 계속 남아 있게 되어 결국은 혁신 자체도 방해를 받는 결과를 초래한다.
 
진정한 리더는 관리자이면서 혁신가이다. 관리에만 치중하지도 혁신에만 치중하지도 않는다. 전체를 보고 모든 것을 고려한다. 시스템적 사고를 한다.
 
 
 
글 : 손정, 와이즈먼코리아 겸임교수, [글쓰기와 책쓰기] [당신도 불통이다] [업무력] 저자
     유튜브 : 책 읽어 주는 강사, sjraintree@naver.com
 
저작권자 © 코리아비즈니스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미금 기자 (mkpark@koreabizreveiw.com) 이기자의 다른뉴스
좋아요 3 싫어요 0

대한민국 경영저널신문 코리아비즈니스리뷰Korea Business Review를 후원해 주세요

후원문의 : 010-5555-9710 / 02-3153-7979

후원 아이콘

코리아 비지니스 리뷰

후원하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