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아마존, 글로벌 전력 가동 위해 중국과 호주, 미국에서 실시할 신규 대규모 태양열 프로젝트 5개 발표

아마존 프로젝트, 전 세계 수백만 고객 지원하는 풀필먼트 센터와 AWS 데이터 센터에 재생에너지 공급 예정

등록일 2020년05월22일 11시07분 트위터로 보내기


 

 

아마존(Amazon)(NASDAQ: AMZN)이 21일 중국과 호주, 미국에서 실시할 신규 재생에너지 프로젝트 5개를 발표했다.

 

 

해당 프로젝트들은 2024년까지는 재생에너지 사용률 80%를 기록하고 2030년까지 100%(이르면 2025년에 달성할 가능성 존재)에 도달함과 동시에 2040년까지 순탄소 배출량 제로(net zero carbon)를 기록하겠다는 아마존의 약속을 추가로 지원한다.

아마존의 중국 내 첫 번째 재생에너지 프로젝트는 산둥성(Shandong)에서 진행되는 100MW 태양열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가 완성된다면 연간 청정에너지 12만8000MWh가 생산될 전망이다.

아마존의 호주 내 두 번째 재생에너지 프로젝트는 뉴사우스웨일즈(New South Wales)에서 진행되는 105MW 태양열 프로젝트로 연간 25만MWh의 청정에너지를 생산할 예정이다. 이는 호주 내 평균 4만 가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의 전력량이다.

아마존이 미국에서 실시하는 최신 재생에너지 프로젝트는 오하이오에서 진행하는 200MW 태양열 프로젝트와 80MW 태양열 프로젝트를 포함한다. 또한 버지니아에서 진행되는 130MW 태양열 프로젝트가 새로 추가되면서 코먼웰스(Commonwealth) 지역의 재생에너지 프로젝트 수는 총 12개로 증가했다. 이 프로젝트들이 시행될 경우 미국에서 연평균 6만9000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총 615MW의 설비 용량을 갖춘 아마존 신규 태양열 프로젝트 5개가 모두 완성되면 아마존과 전 세계 수백만 고객에게 전력을 제공하는 아마존의 풀필먼트 네트워크(fulfillment network) 및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 데이터 센터에 재생에너지 약 120만MWh가 추가 공급될 것이다.

 




아마존은 지금까지 대규모 풍력 및 태양열 재생에너지 프로젝트 31개를 시행하고 전 세계 풀필먼트 센터(fulfillment centers) 및 분류 센터(sort centers)에 태양광 지붕을 60개 설치했다고 발표했다. 아마존의 모든 프로젝트는 총 2900MW가 넘는 전력을 갖춰 연간 760만MWh가 넘는 재생에너지를 제공할 것이다. 이는 미국의 68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의 전력량이다.

아마존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부사장 카라 허스트(Kara Hurst)는 “아마존은 기후 서약(The Climate Pledge)에 서명한 만큼 파리협정(Paris Agreement)의 목표를 10년 일찍 달성하고 2040년까지 아마존 모든 지사의 순탄소 배출량 제로에 도달하는 데 전념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에 새로 실시하는 5개의 재생에너지 프로젝트는 아마존의 목표 달성에 있어 중요하다. 사실 아마존은 2019년 가을에 발표한 시기보다 5년 빠른 시점인 2025년까지 재생에너지 사용률 100% 달성이 가능하다고 믿는다. 쉽지는 않겠지만 이를 달성할 수 있다고 믿을 만한 계획이 있다”고 설명했다.

버지니아주 상원의원 제니퍼 L. 매클렐런(Jennifer L. McClellan)은 “버지니아주의 미래 에너지 전망은 밝다. 청정에너지 투자를 통해 탄소 배출량은 감소시키고 일자리를 창출해 장기적인 경제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아마존의 새로운 태양열 프로젝트는 코먼웰스 지역의 기후 목표 달성에 도움을 주고 경제 성장에도 기여할 것이다. 버지니아주 청정에너지법(The Virginia Clean Economy Act)은 이처럼 청정에너지에 대한 투자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버지니아주를 미국의 청정에너지 일자리 중심지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버지니아주 하원의원 리처드 C. 설리번 Jr.(Richard C. Sullivan Jr.)는 “청정에너지 일자리 창출은 코먼웰스 지역의 장기적 경제 발전의 중요한 원동력”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마존이 버지니아주 청정에너지 미래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기쁘다. 버지니아주 청정에너지법은 청정에너지 사용률 100% 달성을 위한 길을 마련했으며, 아마존과 같은 기업은 버지니아주가 이 목표를 이루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아마존의 지속가능성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마존이 기후협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을 공유한 정보와 지속가능성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 아마존의 목표와 헌신, 투자, 프로그램 등은 아마존의 기존 혁신 프로그램을 통한 지속가능성 달성이라는 장기적인 약속을 기반으로 한다. 이 혁신 프로그램에는 모든 물류 배송 시 순탄소 배출량 제로를 달성하며 2030년까지는 순탄소 배출량 제로라는 목표 달성률 50%를 기록한다는 배송 제로(Shipment Zero), 2015년부터 포장 폐기물을 25% 감소시킨 지속 가능한 포장 계획인 간단 포장(Frustration-Free Packaging)과 쉽 인 오운 컨테이너(Ship in Own Container), 재생에너지 프로그램, 클로즈드 루프 펀드(Closed Loop Fund)를 통한 순환 경제 투자, 날마다 시행되며 아마존 전 지사의 팀들이 이끄는 기타 수많은 계획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비즈니스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미금 기자 (mkpark@koreabizreveiw.com) 이기자의 다른뉴스
좋아요 0 싫어요 0

대한민국 경영저널신문 코리아비즈니스리뷰Korea Business Review를 후원해 주세요

후원문의 : 010-5544-3673 / 02-3153-7979

후원 아이콘

코리아 비지니스 리뷰

후원하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