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핵심가치 사례 시리즈 #5 동물,자연,사람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세상을 만드는 '러쉬'

등록일 2020년05월19일 18시05분 트위터로 보내기

 

사람, 동물, 자연이 조화로운 세상을 만들어가는 친환경 코스메틱 브랜드 LUSH(러쉬)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러쉬는 1994, 영국의 풀이라는 항구도시에서 시작됐다.

창업자들을 다음을 러쉬의 미션으로 삼았다.

동물과 자연과 사람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세상

 
 

 

러쉬 매장을 가보면 벽면에는 아래의 러쉬 6개의 신념이 붙어있다.

1. 동물 실험 거부: 러쉬는 제품 개발 과정에서 어떠한 종류의 동물 실험도 하지 않는다.

2. 신선 기간: 음식에 유통기한을 표기하듯이, 러쉬는 제품을 가장 신선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신선 기간’을 표기한다.

3. 윤리적 구매: 원재료를 구매할 때는 재배 과정에서 자연에 해를 주지 않는지, 이동 노동이나 노동 착취가 일어나지는 않는지, 지역사회의 자립을 돕는지 등을 까다롭게 체크한다.

4. 100% 식물성: 올해 4월, 러쉬는 에그 프리를 선언하고 달걀의 대체재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완전한 비건으로 나아가고 있다.

5. 수제품: 러쉬는 모든 제품을 손으로 만든다. 핸드메이드가 주는 아날로그 감성과 정성, 안전성까지 담는 러쉬만의 고집이다.

6. 포장을 벗다: 러쉬는 불필요한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제품 포장을 과감하게 벗긴다. 현재 제품의 52% 정도를 포장 없는 누드 라인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포장이 불가피한 경우 환경에 피해가 적은 포장재를 사용한다.

 

 

러쉬는 이 같은 신념을 담은 여러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 블랙 팟의 환생


 

블랫 팟은 러쉬의 액체형 제품에 사용하는 용기로, 러쉬 코리아는 제품 사용 후 블랙 팟 5개를 매장으로 가져오면 마스크팩을 증정하는 캠페인을 상시 진행하고 있다.

수거된 블랫 팟은 공정을 거쳐 다시 블랙 팟으로 환생한다.

지난 해 이 캠페인을 통해 수거 된 블랙 팟의 개수는 약 28만개에 해당된다.

 

- 동물 실험 반대


 

러쉬는 오랜 기간동안 동물실험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며 동물실험을 막기 위해 노력하는 개인과 단체를 후원하고 있다.

또한 러쉬 코리아는 엑스포 형태로 동물실험 반대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했다.

 

 

- 플라스틱 줍기


 

최근에는 누구나 쉽게 동참할 수 있는 플라스틱 줍기라는 캠페인을 했다.

러쉬 코리아는 전국 곳곳을 돌아다니며 바다로 흘러 들어가는 쓰레기를 주웠다.

이 캠페인은 러쉬와 뜻을 함께 하는 고객들이 함께 참여했다는 점에서 더 의미가 컸다.

 

- 지구를 지키는 러쉬

 

러쉬의 환경을 위한 다양한 캠페인 중 가장 대표적인 캠페인으로 ‘고 네이키드’가 있다.

러쉬는 매년 4월 22일 지구의 날이 되면 직원들이 앞치마만 입고 거리로 나서 상품의 과도한 포장을 벗기자는 메시지를 전한다.

작년에는 핸드프린팅 기네스 기록에 도전하여 8시간에 4800개의 손도장을 찍은 그림으로 기네스 기록을 수립하기도 했다.

 

얼마 전에는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토요일 하루 대부분의 매장 문을 닫고 도로에 눕는 시위를 하기도 했으며, 청소년기후행동의 결석 시위에 함께 참여하기도 했다.

 

 

러쉬는 ‘다양성’을 실현하는 조직문화로도 유명하다.

 

 

- 닉네임은 제품명으로

러쉬 코리아는 서로 닉네임으로 호칭하는데, 닉네임은 러쉬의 제품명을 따서 짓는다.

이것이 러쉬 코리아 조직문화의 시발점이 되었다.

 

- 할로윈 파티


 

할로윈이 다가오면 러쉬 매장은 할로윈 분위기를 내고 고객들에게 파티 분위기를 전달한다.

본사도 할로윈 파티를 연다. 그렇다고 거창하게는 하지 않고, 다 같이 모여 음식을 먹고 코스튬 대회를 여는 정도이지만 직원들의 참여도가 엄청나다.

이처럼 소소하지만 유쾌한 이벤트를 통해 러쉬의 에너지 넘치는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 결혼식 대신 비혼식

러쉬는 비혼식을 열어주기도 한다. 본인의 선택으로 비혼을 할 수도 있는데, 비혼의 경우 축하받는 자리도 없고 복지에도 차이가 있었기 때문이다.

러쉬에서 5년 이상 근무한 사람은 비혼식을 신청할 수 있다. 모든 동료들이 비혼식에 참여해 축하해주며 축의금도 내고, 허니문과 동일한 유급휴가가 주어진다. 반려동물이 있는 경우에는 양육수당처럼 매달 일정 금액의 사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반려동물이 무지개다리를 건너면 가족상과 동일하게 유급휴가를 받는다.

 

- Bohemian’s Secret Garden

한가위 무렵이 되면 과일을 사 먹는 것이 쉽지 않은 1인 가구 직원들을 위해 러쉬 코리아의 대표인 보헤미안이 제철 과일을 마련하여 나누는 이벤트이다.

이처럼 러쉬코리아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배려하고 응원하는 문화는 보헤미안부터 앞장서서 만들어가고 있다.

 

-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2017년 수능을 앞두고 포항에서 대규모 지진이 났을 때 러쉬는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했다. 수험생들에게 마음을 품은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포항으로 향해 수능 시험이 끝나고 나오는 학생들에게 비누와 함께 응원의 마음을 나누었다.

이처럼 러쉬는 작은 것이라도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일단 해보자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비즈니스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원 기자 (jwlee@koreabizreview.com) 이기자의 다른뉴스
좋아요 0 싫어요 0

대한민국 경영저널신문 코리아비즈니스리뷰Korea Business Review를 후원해 주세요

후원문의 : 010-5555-9710 / 02-3153-7979

후원 아이콘

코리아 비지니스 리뷰

후원하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