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칼럼] 허즈버그 2요인 이론에서 배우는 리더십

등록일 2020년05월13일 09시05분 트위터로 보내기


 

 

허즈버그 2요인 이론은 두 가지 요인 즉, ‘위생요인과 동기요인이 조직 생활에 만족감을 느끼는지, 불만족감을 느끼는지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라는 이론이다.

동기부여 이론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에 해당한다.

결론부터 말하면 ‘사람은 동기요인이 주어지면 만족하고, 위생요인이 주어지지 않으면 불만족한다’ 는 것이다.

 

허즈버그는 직장인들에게 다음의 두 가지 질문을 던진다.

   1.언제 당신은 자신이 일이 좋다고 느꼈는가?

   2.언제 당신은 자신의 일이 싫다고 느꼈는가?

 

 

이 질문의 답으로 수백 가지가 나왔지만 신기하게도 크게는 두 부류로 나뉠 수 있었다.

 

​첫 번째 부류는, 일이 만족스러울 때는 일 자체가 원인인 경우가 많았다.
내 업무에서 성과를 냈을 때, 일을 잘해서 승진했을 때, 내 일로 인해 회사에서 존중받았을 때 등이다.

 

두 번째 부류는, 일이 불만족스러울 때는 일 자체보다는 외부요인, 환경이 원인인 경우가 많았다.

급여가 적어서 불만족하고, 일하는 곳이 안전하지 못하며, 복리후생이 나쁘고, 이기적인 동료가 있어서 그렇다는 것이다.

 


 

 

​요약하면, 대체로 급여가 높다고 만족하기보다는 급여가 낮다고 ‘불 만족한다’는 것이다.

급여가 높은 사람도 '나는 급여가 높아서 만족한다' 라고 언급하기 보다는 만족요인에 대한 대답은 성취, 성장에 대한 답변이 많고 불만족에 대한 답은 급여가 적어서, 일하는 환경이 나빠서 등 환경적 요인을 많이 답을 한다는 것이었다.

 

​이것을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이론에 접목해 보면, 하위 단계가 주어지지 않으면 불만족하고 상위단계가 주어지면 만족한다고 말할 수 있다.

여기서 하위단계를 위생요인, 상위단계를 동기요인이라 한다.

위생요인이란 생명을 둘러싼다는 뜻으로 사람을 보호하는 요인이다. 예를 들면 급여, 작업조건, 상사, 부하, 업무관련 기술적 요소, 회사의 정책, 관리 방침이 여기에 해당된다.

동기요인이란 동기를 부여시키는 요인으로 성취, 존중, 인정, 직무 내용, 승진, 업무 능력 향상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허즈버그 2요인 이론의 의미

 

만족의 반대는 불만족이 아니다. 또한 불만족의 반대는 만족이 아니다.

허즈버그는 불만족의 반대를 ‘불만족 아님’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조직에서 불만족 요인 즉, 위생요인이 부재할 때 위생요인을 충족시켜준다고 바로 만족으로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불만족 아님’으로 우선 넘어가고, 그 다음 동기요인이 주어졌을 때 만족에 이른다고 말한다.

다시 말해 급여가 적어 불만족하는 직원에게 급여를 올려주면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불만족아님’ 상태가 된다는 것입니다. 이런 상태에서 다시 만족감을 주려면 능력개발, 성취환경조성, 승진기회부여 등을 제공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것은 가정이나 우리 생활에서도 적용할 수 있다.

돈이 없어서 불만족한 아내에게 남편이 돈 벌어다 주고선 만족하라고 말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거기에다 '여보, 힘들지, 고마워'와 같은 따뜻한 말을 더할 때 만족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위생요인이 주어지면 불만족에서 벗어나고 동기요인이 주어지면 만족에 이른다는 허즈버그 2요인 이론의 핵심이다.

 



​그렇다면 리더는 어떻게 해야 할까?

 

​위생요인과 동기요인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그 다음 위생요인은 기본적으로 주어져야 한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위생요인을 주고선, 할 일 다 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위생요인을 제공하고 나서 부하직원이 원하는 동기요인은 무엇일까 터놓고 확인해야 한다.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성취환경을 만들며 경력 경로까지 함께 고민해야 하는 것이 리더의 역할인 것이다.

 

리더십이란 위생요인과 동기요인을 모두 주는 것임을 기억해야 하겠다.

 

 

 

글 : 손정, 와이즈먼코리아 겸임교수, [글쓰기와 책쓰기] [당신도 불통이다] [업무력] 저자

유튜브 : 책 읽어 주는 강사, sjraintree@naver.com

 

 

저작권자 © 코리아비즈니스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민경 기자 (mkkim@koreabizreview.com) 이기자의 다른뉴스
좋아요 1 싫어요 0

대한민국 경영저널신문 코리아비즈니스리뷰Korea Business Review를 후원해 주세요

후원문의 : 010-5555-9710 / 02-3153-7979

후원 아이콘

코리아 비지니스 리뷰

후원하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