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리더들을 위한 어록 시리즈 #10 벤자민 프랭클린

벤자민 프랭클린의 명언

등록일 2020년03월26일 16시45분 트위터로 보내기


 

 

벤자민 프랭클린은 미국의 정치가·외교관·과학자·저술가이다.

정치, 과학, 집필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굉장한 업적을 이루었고, 미국 독립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여 '최초의 미국인' 또는 '미국 건국의 아버지'로 불리기도 한다.

 

벤자민 프랭클린은 인생지침으로 13가지 덕목을 삼고, 매일 밤마다 자신의 하루 행동을 성찰해가며 스스로 덕목을 지켰다고 한다.

그 13가지 덕목은 절제, 질서, 침묵, 결단, 절약, 근면, 정의, 진실, 중용, 청결, 침착, 순결, 겸손이다.

 

그의 이러한 정신이 잘 깃들어진 그의 명언을 살펴보자

 

 

 

 

1. 아버지는 보물이요 형제는 위안이며, 친구는 보물이 되고 위안도 된다.

 

2. 악은 자기 자신이 보기 흉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악은 가면을 쓴다.

 

3. 어떤 사람에게 말을 할 때는 그의 눈을 보고 그가 말을 할 때에는 그의 입을 보라.

 

4. 어리석은 행위의 제1단계는 자기 자신의 현명함에 자기도취하는 것이며, 제2단계는 그것을 고백하는 것이고, 제3단계는 충고를 경멸하는 것이다.

 

5. 오늘의 하루는 내일의 두 배의 가치가 있다. 오늘 할 수 있는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라.

 

6. 엉터리로 배운 사람은 아무 것도 모르는 사람보다 훨씬 더 어리석다.

 

7. 오랜 경험이 나에게 가르쳐 준 교훈이 적어도 한 가지 있다.

 

8. 상대방이 불유쾌한 말을 할지라도 그것을 싫어하지 말고, 도리어 적극적으로 그것을 받아들이고 조금이라도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상대방도 나의 의견을 존중해 준다.

 

9. 요리법이 발달되고 나서 사람들은 필요한 것보다 두 배나 더 많은 음식을 먹는다.

 

10. 욕망의 절반이 실현되면, 고생은 두 배가 될 것이다.

 

11. 우둔한 사람의 마음은 입 밖에 있지만, 지혜로운 사람의 입은 그의 마음속에 있다.

 

12. 우리를 망치는 것은 다른 사람들의 눈이다. 만약 나를 제외한 다른 사람이 모두 장님이라면, 나는 굳이 고래 등 같은 집도 번쩍이는 가구도 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13. 이미 흘러간 물로는 물레방아를 돌릴 수 없다.

 

14. 과거에 어리석은 일을 했기로 그것 때문에 고민할 것은 없다. 그 고민으로 흘려간 물이 다시 오지는 않는다. 슬프든지 분하든지 과거는 과거로 묻어버리고 오늘은 오늘로써 생활해야 한다. 과거의 한 토막으로 새날을 더럽혀서는 안 된다. 백 사람의 임금의 권력을 모아도 지나간 과거는 다시 불러 올 수가 없다. 어찌 그 지나간 일로 해서 괴로워하고 슬퍼하는가. 물은 이미 흘러갔고, 흐르는 물을 쫓아 갈 필요는 없다. 사람은 과거의 실수와 씨름만 안 한다면 누구나 훨씬 행복하게 될 수 있다.

 

15. 20세에 소중한 것은 의지, 30세에는 기지, 40세에는 판단이다.

 

16. 인간은 도구를 만드는 동물이다.

 

17. 인간은 죽을 때까지 완전한 인간이 못된다.

 

18. 인내하는 사람은 그가 원하는 것을 이룩할 수가 있다.

 

19. 인생을 소중히 여긴다면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게 좋다.

 

20. 시간이야말로 인생을 형성하는 재료이므로. 일을 몰고 가라. 그렇지 않으면 일이 너를 몰고 갈 것이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은 건강, 부(富), 지혜를 낳는다.

 

 

저작권자 © 코리아비즈니스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원 기자 (jwlee@koreabizreview.com) 이기자의 다른뉴스
좋아요 0 싫어요 0

대한민국 경영저널신문 코리아비즈니스리뷰Korea Business Review를 후원해 주세요

후원문의 : 010-5555-9710 / 02-3153-7979

후원 아이콘

코리아 비지니스 리뷰

후원하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