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K지식사전] 4차산업혁명 시대의 금융분야 키워드

블록체인, 핀테크, 뉴칼라

등록일 2020년03월03일 14시03분 트위터로 보내기

 

 

 

 

 

 

 

 

 

 

 

 

블록체인이란, 블록에 데이터를 담아 체인 형태로 연결된 시스템으로, 여러 컴퓨터에 동시에 이를 복제해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 기술이다.

거래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거래 내역을 보내 주어 공유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데이터 위조나 변조가 불가능한 시스템이다. 이 처럼 거래장부를 공개하고 분산해 관리한다는 의미에서 ‘공공 거래장부’나 ‘분산 거래장부(Distributed Ledgers)’로도 불린다.

 

핀테크란,  ‘금융(finance)’과 ‘정보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금융과 IT의 융합을 통한 금융서비스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 모바일, SNS, 빅데이터와 같은 새로운 IT기술을 활용하여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기반 금융서비스 혁신이다.

대표적이며 사례로는 모바일뱅킹과 앱카드가 있다. 지급결제와 같은 금융서비스를 이용자에게 직접 제공하는 애플페이, 알리페이 등도 최근의 사례로 볼 수 있다.

 

뉴칼라(New Collar)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새롭게 등장하는 직업 계층으로, 정보기술을 요구하는 직종에서 일하는 직업군이다. 따라서 인공지능·클라우드 컴퓨팅·사이버 보안·UI 디자이너·응용 프로그램 개발 전문가 등 정보기술(IT) 분야의 다양한 직업군이 뉴칼라에 포함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비즈니스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원 기자 (juliet_1234@naver.com) 이기자의 다른뉴스
좋아요 0 싫어요 0

대한민국 경영저널신문 코리아비즈니스리뷰Korea Business Review를 후원해 주세요

후원문의 : 010-5555-9710 / 02-3153-7979

후원 아이콘

코리아 비지니스 리뷰

후원하기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