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칼럼] 리더의 영향력은 어디서 오는가? 리더의 영향력 5단계

등록일 2020년03월03일 11시35분 트위터로 보내기

Team Leader로서 업무 역량 대한 신뢰 (Team Leader knows what to do and how to get it done)

인간으로서 Team Leader 인격에 대한 신뢰 (Team Leader intends to do right thing)

-이중근 경영학 박사-

 

 

세계적인 석학들에게 팀 리더의 영향력은 어디서 오는지를 물으면 이를 생생하게 설명하게 위해 스포츠 감독과 비교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 그룹의 팀 리더들에게 좋아하는 스포츠 감독을 물으면 히딩크와 김성근 감독을 제일 많이 뽑는다. 잘 알려진 대로 히딩크 감독은 스타 플레이어 출신이 아니며

프로야구에서 최고의 명장으로 꼽히는 김성근 감독도 선수 경력은 화려하지 않다.

 

반면에 뛰어난 선수 출신이 감독으로서는 실패한 사례도 비일비재하다.

우리기 뚜렷이 기억하는 명선수들이 감독직 근처에 가지 못하고 사라지는 경우도 많다.

 

 

왜 그런 일이 벌어지는 것일까?

팀 리더는 본인의 일만 잘하는 직무 전문가을 넘어 팀의 업무를 총괄하고 팀원 한명 한명을 관리하는 역할이 더해지기 때문에 팀 리더의 5가지 영향력

잘 활용하고 적용해야 한다.

 

 

첫번째 “직위”가 주는 영향력. 팀 리더이기 때문에 팀원들에게 업무에 있어서 영향력을 갖는 것이다.


 

직위가 주는 영향력은 막강하고 광범위하다. 그러나 이 영향력에만 의지한다면 팀원들은 물론 팀 리더도 고달플 것이다.

왜냐하면 팀 리더가 모든 것을 지시하고 모든 것을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자칫 팀 리더의 잘못된 결정으로 팀 전체가 잘못된 방향으로 갈수도 있다.

 

 

 

두번째 인간적으로 “친밀함”이 주는 영향력. 팀 리더의 공식적인 권한에 추가해서 인간적으로 친해질 때에 상하관계가 원활해지고 일도 재미있게 될 수 있다.


 

팀원들과 무난하게 지내는 것은 좋은 일이다.

그러나 종종 팀 리더의 직위와 인간적 무난함에만 의존하는 팀 리더들을 있다.

그들은 팀원들이 본인을 좋아한다고 생각하지만, 좋아한다는 것과 존경하면서 따르는 것을 착각하곤 한다.

팀 리더가 착한 인간성으로만 승부하려고 하는 경우 우수한 인재들은 그 팀을 떠나려고 할 것이다.

왜냐하면, 팀 리더의 맺고 끊은 의사결정력이 약해서 되는 일도 없고 제대로 추진되는 일도 없어 팀의 성과와 멀어지기 때문이다.

 

 

 

세번째 팀 리더가 만들어 내는”성과”가 주는 영향력. 사람 좋은 팀 리더를 팀원들이 좋아할 것 같지만 사람만 좋고 일이 제대로 되지 않는 팀 리더는 팀원들이 적극적으로 따르지 않는다.


 

회사라는 조직은 좋아하는 사람끼리 어울리는 친목계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 팀 리더하고 함께 일을 하면 성과가 나거나 때로는 팀 리더가 직접 해결책을 제시해서 문제를 풀어내는 역량이 있어야만 의미 있는 영향력을 확보할 수 있다.

 

 

 

네번째 “팀원을 발전”시키는 팀 리더가 갖는 영향력. 업무를 통해 나의 업무능력을 키워준 팀 리더를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보고서에 핵심을 담는 방법, 현장에서 문제를 파악하는 법, 성과가 부진한 팀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법” 등 조직에서 필수적인 것들을 일깨워주어서 오늘의 내가 있도록 해준 팀 리더들이 있다. 그 팀 리더가 부르면 어려운 상황에서도 따를 것이다.

뛰어난 팀 리더는 팀원에게 일을 줄 때에도 팀원이 배울 수 있도록 구조를 짜는 의도적인 치밀함을 가지고 있다.

이런 팀 리더가 보직배치나 승진심사에서 중요한 도움을 준다면 직장에서 아마 최고의 은인이 될 것이다. 나를 키워준 팀 리더를 모든 팀원들은 기억하고 있다.

 

 

 

다섯번째의 영향력은 “인격”. 가까이에서 모시는 팀 리더 일수록 많은 것을 알게 되어 실망하는 경우가 있다.


 

인격적으로 훌륭한 팀 리더는 우선 정직해야 한다. 겉과 속이 다르거나 상황이 어렵다고 적당히 둘러대서 넘어간다면 팀원들로부터 존경심을 갖기 어렵다.

경험이 많은 직장인들은 훌륭한 인격까지는 팀 리더에게 기대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솔직히 네번째 단계까지 갖춘 팀 리더도 직장에서 만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훌륭한 팀 리더는 5가지의 영향력을 잘 활용하여 팀원들의 업무를 잘 관리(job Management)하고 팀원 모두를 효과적/효율적으로

관리(people Management)해야 한다.

 

 

 

글 : 한양대학교 경영학박사 / 현대코퍼레이션그룹 인재개발팀 이중근 팀장  

 

저작권자 © 코리아비즈니스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미금 기자 (mkpark@koreabizreveiw.com) 이기자의 다른뉴스
좋아요 0 싫어요 0

대한민국 경영저널신문 코리아비즈니스리뷰Korea Business Review를 후원해 주세요

후원문의 : 010-5544-3673 / 02-3153-7979

후원 아이콘

코리아 비지니스 리뷰

후원하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